귀 클리닉

중이염 / 이명 / 난청 / 보청기

중이염
중이염은 15세 이하 소아에게 발생하는 세균성 감염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무엇보다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중이염은 고막과 가운데 귀(중이)에 염증이 발생하여 다양한 귀의 증상을 나타 나게 됩니다. 중이는 고막에서 시작해 달팽이관에 이르는 공간으로, 평소에 공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중이강 내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고름이 흘러내리는 이루, 청력 장애, 귀의 통증,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중이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합병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소아 중이염은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으로 7세를 기준으로 그 이하에서 자주 발생됩니다.계절적으로 겨울과 초봄에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치료는 급성중이염, 삼출성중이염, 만성중이염 등 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무엇보다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이명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소리자극이 없는데도 귀 또는 머릿속에서 소리가 난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명은 마치 팔과 다리의 통증이나 두통과 같은 증상이며, 질환은 아닙니 다. 이명증은 우리 주변의 90%이상이 경험하는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전체 인구의 17% 정도가 이명증으로 생활의 불편함을 겪고 있으며,이 중 5% 정도는 심한 이명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종양이 원인인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치료를 받은 이명 환자의 25%는 증상이 매우 호전되고, 50%는 어느 정도 호전되며, 나머지 25%는 치료에 별 호전이 없는 것으로 적극적으로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명에 대한 치료법이 뚜렷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지만, 최근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은 약물요법, 이명재훈련치료, 보청기, 정신심리학적치료, 이명재훈련 등이 있습니다.

난청
소리의 전달과정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난청은 귓속에서 소리가 전달되거나 변화되는 과정 중에 이상으로 발생합니다.난청은 일반적으로 전음성 난청(소리가 달팽이관에 전달되는 경로에 발생하는 이상과 감각신경성 난청(달팽이관 및 소리 의한 자극을 뇌로 전하는 청신경 또는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소리를 감지하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경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난청은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치료해야 합니다.전음성 난청 및 감각신경성 난청 모두 원인 질환이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치료합니다. 전음성 난청은 약물치료를 꾸준히 하였지만 호전이 없을 경우 수술 적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경도 이상의 난청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청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청기를 사용해도 청력이 회복되지 않는 고도 이상의 난청의 경우 인공와우이식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보청기
‌보청기는 소리성분을 선택적으로 증폭시켜 환자 개개인의 손상된 청력을 보완하여 주는 기기입니다.

‌우선은 이비인후과 의사로부터 진찰을 받고 보청기가 본인의 난청에 적합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난청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청력검사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고르는 것은 이비인후과 전문의 및 청각전문가 도움으로 가능합니다. 일단 보청기를 선택하게 되면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조정을 해줍니다.
보청기를 한쪽만 사용할지 양쪽 귀 모두에 사용할지도 전문가가 결정하게 됩니다. 양쪽 귀 모두 청력 손실이 있다면 보청기를 양쪽에 사용하게 되며, 양쪽을 착용하면 사람들과의 대화를 쉽게 이해하고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더 잘 들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