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클리닉

편도선염 / 후두염  / 역류성 인후두염

편도선염
 편도선이란 목(인두) 주변에 있는 임파조직으로 구개 편도, 인두 편도, 설 편도 등이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일반적인 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안정과 충분한 수분섭취와 부드러운 음식을 먹게 하고 진통제 등을 투여하여 인후의 불쾌감과 통증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구강 청결제로 입안을 세척하고 약물을 입안에 뿌리는 것은 특별한 의미는 없으나 구강 및 인두를 깨끗이 하며 환자의 기분은 좋게 할 수 있습니다. 고열과 전신권태가 48-72시 간 지속되면 항생제 사용의 충분한 이유가 되며,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4-48시간 계속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재발성 급성 편도선염 혹은 만성 편도선염이 있을 때는 수술을 통해 편도를 제거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며 특히,편도선염의 합병증으로 편도 주위 농양 혹은 심부 경부감염이 있었던 경우에는 추후 합병증 발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후두염
후두 자극으로 인한 후두염은 성대휴식과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후두염은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감염 외에 화학약품, 담배, 건조한 공기, 성대의 과용 등이 원인이 되며 목이 쉬게 되며 성대에 부종이 심해지면 전혀 말을 할 수 없는 상태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기침과 함께 인후두부에 건조감, 통증, 이물감을 느끼며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거담제나 항생제 투여와 함께 말을 많이 하지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후두염은 지속적인 후두 자극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발성의 남용이나 담배, 매연의 흡입 등이 원인이 되며 기관지확장증이나 축농증 등의 염증성 분비물이 자극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코가 막혀서 구호흡을 하는 경우 부적당한 습도로 혈관이 확장되어 부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또한 성대휴식을 하며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인후두염
삼킨 음식물이 위에서 식도, 인두, 후두로 역류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 및 역류성 인후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애성)이며 또한 목에 이물감이 끼인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물감 때문에 잦은 기침을 유도하지만, 계속적인 목의 이물감을 호소하고 음식물이 잘 내려가지 않습니다.
간혹 심한 경우에는 후두암이나 후두 협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치료가 되지 않고 장기간 지속 시에는 단순한 만성기침, 인두이물감, 후두염 후두육아종 등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후두협착 및 후두암이 동반되어지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역류성인후두염의 진단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24시간 식도 산성도 검사법이 가장 정확하게 진단되며 경우에 따라 바리움 위식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