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클리닉

코막힘 / 코골이 / 축농증

코막힘
코막힘의 원인은 감염, 구조적인 원인, 알레르기, 비염이 있습니다.

코막힘으로 인한 호흡곤란은 개인에 따라 심각한 불편을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코막힘을 그 자체가 병명은 아니고 여러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인데, 감염이나 구조적인 원인(비중격만곡증이나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혈관운동성 비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치료를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코골이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하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코골이는 본인의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면 중에 호흡이 정지되는 수면무호흡증은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
맹맹한 콧소리를 내며 콧물이 지속적으로 나는 증상인 축농증의 정확한 이름은 부비동염입니다.

부비동염은 감기 증상이 평소보다 심하거나 10일 이상 지속될 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딱딱하고 누런 콧물이 나오고, 두통, 안면충만감, 충혈,피로감과 발열, 후비루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와 필요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주는 부비동의 환기 및 배설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급성 부비동염이나 소아의 경우는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안을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